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이전달 일정    2023.09    다음달 일정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작성자
김은영
등록일
Jul 22, 2015
조회수
4611
URL복사
첨부파일
Link

 

- 혁신공감학교 -

 

  2015년 6월부터 혁신공감학교 차원에서 국악의 멋과 새로움을 체득케 하기 위해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2차시씩 총 10차시 동안 민요 부르기, 단소 운지법 알고 소리내기, 장구 장단 치기 등을 강습하였다. 처음엔 낯설어 소리 내는 것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 둘 씩 우리 가락의 흥에 빠져들었다.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사진

고사리 꺾자, 떡 타령, 쾌지나 칭칭나네 등의 국악 동요와 민요를 부르고 굿거리 장단, 자진 모리 장단을 치며 민요를 부르기도 했다. 가장 힘들어 했던 과정은 단소 운지법과 소리내기였다. 단소는 교육과정에서 다루었던 가락악기인 리코더와는 구멍 수는 물론 운지 자체가 달라서 어려워했다. 10차시의 활동으로 소리까지 완벽하게 내는 것은 힘들기에 율명을 정확하게 알고 운지만 제대로 해도 성공적인 수업이다.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사진

장구 치기는 흥과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었다. 일정한 방식없이 마구잡이로 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장단 치는 방법을 제대로 습득하여 치는 모습이 사뭇 진지해 보였다. 시간이 더 많이 주어진다면 장구 장단 치기를 본격적으로 해서 우리 가락의 흥과 장단을 온 몸으로 터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사진

서양 음악과 대중 가요가 주변에 흘러넘치는 현 상황에서 교육 현장에서 이런 좋은 기회가 주어짐이 참으로 다행이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경험이 되었으리라 생각 한다.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이름 덧글 등록일
새글[0]/전체[185]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155 학교안전주간행사 권수경 Apr 20, 2016 6104
학교안전주간행사 게시물 첨부파일
    2 / 1
154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원동과학한마당 권수경 Apr 20, 2016 5870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원동과학한마당 게시물 첨부파일
    2 / 1
153 신(新!)바람 나는 뉴스포츠 수업! 김은영 Jul 22, 2015 6131
신(新!)바람 나는 뉴스포츠 수업!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2 / 1
152 나도 발레리노, 발레리나가 될 수 있어요! 김은영 Jul 22, 2015 6182
151 연꽃단지에서 철새를 만나요! 김은영 Jul 22, 2015 6001
연꽃단지에서 철새를 만나요!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150 우리 지구를 사랑해요! 김은영 Jul 22, 2015 5974
우리 지구를 사랑해요!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2 / 1
149 우리 학교 강당이 공연장이 됐어요! 김은영 Jul 22, 2015 5558
우리 학교 강당이 공연장이 됐어요!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2 / 1
148 제2의 이용대를 꿈꾸며 한걸음 더 나아가다 ! 김은영 Jul 22, 2015 4993
제2의 이용대를 꿈꾸며 한걸음 더 나아가다 !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147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김은영 Jul 22, 2015 4611
잊고 있었던 우리의 흥을 깨우며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2 / 1
146 우리는 모두 소중한 사람 김은영 Jul 22, 2015 3874
우리는 모두 소중한 사람 게시물 첨부파일
    2 / 1 2 / 1 2 / 1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10페이지 이동
목록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2,891명
  •  총 : 21,801,157명